3월 3째, 4째 주 수업단원 주제가 "정보와 이해"입니다.

이 단원은 정보를 목적에 따라 수집하는 방법, 수집한 정보의 분류, 조사하고 분류한 내용을 요약하는 글쓰기에 공부하는 것입니다.

다음 주 수업을 위해 먼저 "한국음식/우리나라 전통 음식" -교과서 듣.말.쓰 27-29쪽 에 소개되어 있는 음식들에 대해 각자 한가지씩 부모님과 함께 레시피 적어오기 숙제가 있습니다.

각자 자신해서 음식을 한 가지씩 선택했는데, 승이: 꽁치구이, 신이: 군고구마, 재유: 생선회, 원호:떡볶이, 지수:김밥, 인홍이:나물 에 대해 어머님과 함께 작성해 주기로 약속했습니다.

그리고 "김치"에 대해서 공통으로 레시피를 작성해 오기로 했는데, 이는 김치를 만드는 대체로 같은 그러나 지방이나 기호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는 차이점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려고 하는 것입니다.

 

인터넷 정보를 복사하는 것에 대해 금기시키려 했더니, 원호: "어, 선생님, 우리 엄마는 음식만들 때 인터넷에서 보고 하시는데요?" 합니다.그러더니, 자신이 선택한 "떡볶이" 사뭇 즐거운 표정이더니만, "오늘 우리 엄마가 떡볶이 해 주실꺼예요!!" ....라고 해서 다들 부러워 했습니다.

 

간략하지만, 아이들이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애써 적을 수 있게 함께 협조해 주시면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.

덕분에 아이들 개정 교과서의 이 단원을 함께 들여다 보실 있는 기회도 되겠고, 이 레시피를 발표하게 할 요량으로 있습니다.  

 

이번 주 스키코스에 참석했던 사라를 염려해서 혹시나 하는 맘으로 알려 드립니다. 교과서 28, 29쪽에 우리 전통 음식의 사진이 함께 실려 있는데, 이 중에서 아이들이 맘에 드는 것으로 하나씩 선택했어요. 사라는 항상 숙제도 잊지 않고 수업 시간에도 열심이라 다른 친구들이 숙제한 내용을 발표할 때 본인이 준비가 되어 있었다면 제일 먼저 손을 들었을 테지요? 이 중 한 가지 준비가 된다면 좋겠습니다.